Q

임신 전 비만 상태가 선천성결손아 출생의 한 가지 요인이 될 수 있습니까?

마이페이지에 담기
A

근거수준

여러 문헌에서 보고된 임신성당뇨(gestational diabetes mellitus, GDM)와 선천선결손증(birth defects) 사이의 관련성에는, GDM보다는 임신전 당뇨(pregestational diabetes mellitus)와 같이 진단받지는 않았지만 비만에 관련되는 대사질환이 한 가지 원인 요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진단되지 않은 당뇨병에 대한 임신 전 스크리닝 검사가 필요하며, 가임연령의 비만 여성들이 체중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함을 시사해 줍니다.

이러한 결론은 2017년 5월, <Maternal and child health journal>에 발표된 체계적 문헌고찰에 근거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GDM과 선천성결손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객관적 결과는 일치하지 않는데, 이는 설명되지 않은 어떤 요인이 그와 같은 연관성의 실제적 근거를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해 주는 것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GDM과 선천성결손 사이에 관찰된 관련성과 이러한 관련성의 크기를 임신전 비만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하였습니다.
PubMed, Scopus, CINAHL, 그리고 ClinicalTrials.gov D/B에서 2013년 9월까지 발표된 연구들을 검색하였으며, 산모의 당뇨 상태와 GDM 진단, 그리고 선천성결손의 진단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연구들을 메타분석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전체 768개 문헌들이 검색되어 그 중 24개 연구가 메타분석에 포함되었습니다. 분석 결과,
GDM과 선천성결손 사이에는 선천성심장결손과의 약한 관련성을 제외하면 일관된 관련성의 증거가 없었습니다. 산모의 임신전 신체질량지수(BMI)로 계층화 했을 때는, GDM과 선천성심장결손 및 GDM과 신경관결손 사이의 관련성이, GDM과 임신전 비만을 동시에 가진 여성에서 뚜렷이 확인되었습니다.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