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과분류
  • 주제별분류
Q

비소세포성 폐암에 제피니팁 치료를 다른 화학치료나 표적치료들과 비교할 때 효과와 독성이 어떻습니까?

담기
A

근거수준

제피니팁은 화학치료에 비해해 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다른 표적 치료들에 비해서는 효과가 떨어집니다.이는 특히, EGFR 변이-양성 환자에서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제피니팁은 대조군치료와 비교할 때 혈액학적 독성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특히, EGFR 변이-양성 환자에서 이러한 결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이러한 결론은 2018년 Journal of Cancer(9권)에 발표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 에 근거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메타분석 연구는 흔히 사용되는 다른 약물에 비교한 제피니팁의 효과와 독성을 여러 다른 치료환경 및 표피성장인자수용체(EGFR) 변이상태와 관련하여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방법론에서는 메타분석의 대상으로 19개의 무작위임상실험(RCTs), 비소세포성폐암(NSCLC) 환자 6,554명이 포함되었으며, 무작위효과 모델 혹은 고정효과 모델 모두가 적용되었습니다.
결과를 보면, 1차치료에서 제피니팁은 화학치료에 비해 높은 효과를 나타냈지만(오즈비=2.19, 95%신뢰구간: 1.20-4.01) 다른 표적치료에 비해서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오즈비=0.58, 95%신뢰구간: 0.38-0.88). 1차치료가 아닌 경우, 전체적생존률(OS)과 진행정지 생존률(PFS)은 제피니팁과 다른 대조치료가 비슷하였습니다(각각, 해저드비=1.00, 95%신뢰구간:0.93-1.08, 해저드비=0.91, 95%신뢰구간:0.72-1.15). 독성과 관련해서는, 피부건조증, 발진 그리고 소양증이 대조군에 비해 제피니팁 치료군에서 발생이 많은 반면, 제피니팁 치료군에서는 혈액학적 독성 발생이 적었습니다.

발표된 연구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