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과분류
  • 주제별분류
Q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 (AIDS)을 앓고 있는 개인들은 일반인보다 COVOD-19 감염에 대한 중증도와 사망률 위험이 높습니까?

담기
A

근거수준

HIV는 SARS-CoV-2 감염에 대한 중요 위험 요소로 확인되었으며 COVID-19로 인한 사망위험이, HIV / AIDS에 걸리지 않은 개인에 비해 HIV 환자의 경우 80% 이상으로 더욱 높게 나타났습니다.




현재까지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코로나 바이러스 2 (SARS-CoV-2) 감염에 대한 감수성과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 (HIV) / 후천성 면역결핍증후군 (PLWHA)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사망위험은 대부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본 연구는 SARS-COV-2 / HIV 동시 감염의 역학을 평가하고 COVID-19로 인한 관련 사망률을 추정하기 위해 체계적 검토 및 메타분석을 수행하여 평가하였습니다 (Prospero 등록 ID : CRD42020187980).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 (AIDS)을 진단 받은 사람들(PLWHA)은 만성 HIV 감염 이력과 항레트로 바이러스 요법의 사용으로 인해 면역 체계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그중 일부 대상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환(COVID-19)을 치료하기 위해 본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대상자 선정 기준

연구는 참가자 선택기준, 연구 설계 및 결과 변수와 같은 기준에 따라 선정되었습니다.

참가자 (인구) 연령, 국가 또는 항레트로 바이러스요법에 관계없이 SARS-CoV-2 검사를 받은 HIV 유무에 관계 없이 개인을 대상으로 한 모든 연구를 포함했습니다.

주요 결과는 음성 HIV에 비해 PLWHA 중 SARS-CoV-2에 대한 감수성에 대한 평가를 수행했습니다. 2차 결과는 HIV / AIDS가 없는 COVID-19 환자와 비교하여 PLWHA에 대한 COVID-19의 사망 위험을 평가하였습니다.

연구 설계는 무작위 대조군 시험연구, 관찰 코호트 (전망 또는 후향), 케이스 시리즈 및 사례 대조군 연구를 포함하였습니다. 사례보고는 제외하였습니다. 포함기준에는 HIV가 없는 사람과 비교하여 PWLHA에서 COVID-19 감염의 위험 비율 (RR)과 중증의 심각도가 보고된 연구에서 중환자 실 (ICU) 입원, 기계적 환기의 RR을 계산하기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 경우 및 HIV 음성 COVID-19 환자와 비교하여 PLWHA 중 COVID-19로 인한 사망율 위험을 평가하였습니다.

PubMed, SCOPUS, OVID 및 Cochrane Library 데이터베이스, medRxiv 사전 인쇄본 등을 통해 2020 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12일까지 검색하였습니다. 데이터는 HIV 음성 대상자와 비교하여 PLWHA에서 COVID-19 감염 및 사망률을 보고한 연구 데이터를 추출하였습니다.

변량효과모형(Random-effects Model)을 사용하여 감염 및 사망위험을 정량화 분석했습니다. 북미, 아프리카, 유럽 및 아시아에서 20,982,498 명의 참가자를 포함한 총 22 개의 연구가 포함되었습니다.

분석 결과, 평균 연령은 56세로 나타났으며, 50%는 남성이었습니다. HIV 양성인은 HIV 음성인 개인보다 SARS-CoV-2 감염[RR 1.24, 95 % CI 1.05-1.46)]과 COVID-19로 인한 사망률(RR 1.78, 95% CI 1.21-2.60)의 위험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PLWHA에서 SARS-CoV-2 감염 및 COVID-19로 인한 사망위험을 줄이는데 테노포비르 및 프로테아제 억제제(tenofovir and protease-inhibitors)의 유익성데 대한 효과는 아직 결론을 낼 수 없었습니다.

HIV는 SARS-CoV-2 감염에 대한 중요 위험요소이며 COVID-19로 인한 사망 위험이 더 높음을 나타내었습니다. 즉, HIV와 관련된 COVID-19 사망의 통합 RR은 1.78 (95% CI 1.21–2.60)이었으며, 이는 HIV / AIDS에 걸리지 않은 개인에 비해 HIV 환자의 사망위험이 거의 8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OVID-19 환자에서 HIV 상태와 ICU 입원 사이에는 연관성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COVID-19에 대한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해 HIV 감염자는 SARS-CoV-2 백신의 우선 접종 대상자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합니다.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