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과분류
  • 주제별분류
Q

프로바이오틱스는 코로나19 감염예방과 회복을 위하여 효과가 있나요?

마이페이지에 담기
A

근거수준

프로바이오틱스는 사이토카인의 혈장수준, 인플루엔자 백신의 효과 및 삶의 질을 상당히 증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역가와 호흡기 감염의 발병률 및 기간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항바이러스 및 면역조절 활동과 인터페론 생산을 자극하는 프로바이오틱스 효능은 COVID-19를 예방하기 위한 보조 요법과 호흡기 감염(RTI)질병에 대한 합리적 보완치료제이자 더 빠른 회복을 돕을 수 있는 가능한 선택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을 권장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COVID-19에 중점을 둔 호흡기 감염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2010년 1월부터 2020년 1월까지 무작위 대조 시험(RCT)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가 수행되었습니다.

PubMed, Google Scholar, Embase, Scopus, Clinicaltrials.gov 및 International Clinical Trials Registry Platform 데이터베이스에서 호흡기 감염, 프로바이오틱스, 바이러스 감염, COVID-19 및 임상 시험 키워드를 체계적으로 검색했습니다. 호흡기 감염(RTI) 환자 9,4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총 27건의 임상시험과 2019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에 대한 프로바이오틱스 개입에 대한 10건의 진행중인 임상연구를 검토했습니다. 체계적 고찰을 통하여 RTI 질병의 장애 및/또는 치료에 대한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을 살펴보았으며, 이는 COVID-19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체계적 고찰 분석 결과, 프로바이오틱스가 사이토카인의 혈장 수준, 인플루엔자 백신의 효과 및 삶의 질을 상당히 증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역가와 호흡기 감염의 발병률 및 기간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항바이러스 및 면역 조절 활동과 인터페론 생산을 자극하는 능력은 COVID-19를 예방하기 위한 보조 요법으로 프로바이오틱스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이번 체계적 고찰연구는 RCT에 대한 이 광범위한 검토를 바탕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결과를 통하여 프로바이오틱스가 RTI 질병에 대한 합리적 보완 치료제이자 더 빠른 회복을 돕을 수 있는 가능한 선택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합니다.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