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과분류
  • 주제별분류
Q

COVID-19 백신과 관련해 심근염 발생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재 이용되고 있는 COVID-19 백신별 및 접종회차별 심근염 발생의 양상과 그 중증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담기
A

근거수준

전체적으로 COVID-19 백신 관련 심근염은 단기적인 합병증 없이 빠르게 회복됩니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COVID-19 백신에 관련된 심근염은 백신 2차접종 후 남자 청소년들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둘째, 백신관련 심근염은 주로 mRNA 백신(화이자와 모더나)에서 발생합니다. 셋째, COVID-19 백신관련 심근염 보고 사례들 모두에서 증상은 심장기능 손상없이 6일 이내에 회복되었습니다. 이러한 환자들에서는 어떠한 합병증도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관련된 연구결과를 메타분석으로 종합한 연구에서는 COVID-19 백신과 관련해 심근염이 발생한 환자들의 특성과 그 임상적 결과를 표로 요약하였습니다.


이러한 통계는 2021년 7월 The American Journal of Cardiology에 발표된 연구, ‘COVID-19 Vaccine and Myocarditis’에 근거하였다.. 이 연구는 PubMed/Medline 데이터베이스에서, "myocarditis" and "covid19" and "vaccine"를 검색어로 입력하여 15개의 논문을 추출한 후 기준을 충족한 8개의 논문에 포함된 1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다. 이 연구의 상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볼 수 있다.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