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과분류
  • 주제별분류
Q

임신 중 화이자나 모더나 mRNA 백신 접종이 효과적이면서도 위험성은 없습니까?

담기
A

근거수준

코로나19 mRNA 백신은 임신부와 태아에 안전하기 때문에 임신 중에도 접종이 권장됩니다,

관련연구들을 종합한 메타분석 결과로 볼 때 mRNA 백신(화이자와 모더나)은 SARS-CoV-2(코로나19 원인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백신은 임신에 피해를 주지 않았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은 주사부위 통증, 피로감, 그리고 두통이었지만 일시적 증상이었다. 항체반응은 1차접종 이후 빠르게 나타났다. 부스터접종 후에는 항체반응이 강하게 나타났고 태반을 통한 항체전달이 더 좋았다. 백신의 1차접종과 분만 사이에 시간 간격이 길수록 태아 IgG 항체 수준이 높았고 항체전달률도 더 좋았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연구에서는 임신 중 코로나19 mRNA 백신 접종을 권고하였다.

상기 내용은 2022년 2월 에 게재된 논문, ‘mRNA Covid-19 vaccines in pregnancy: A systematic review’에 근거합니다. 연구는 임상시험 레지스트리((ClinicalTrials.gov, WHO Clinical Trial Registry, 그리고 European Union Clinical Trial Registry)와 의학문헌 데이터베이스(MEDLINE, ScienceDirect, Cochrane Library, Proquest, Springer, medRxiv, 그리고 bioRxiv)에서 관련된 문헌을 체계적으로 검색하였으며 임신 중 코로나19 백신접종에 초점을 둔 연구를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리뷰문헌이나 비인간 실험은 배제하였다. 메타분석에서는 감염률, 모체의 항체반응, 태반을 통한 항체전달, 그리고 부작용 발생을 추정하였다. 검색 결과, mRNA 백신을 접종한 임신부 48,039명이 포함된 13개의 관찰 연구를 찾을 수 있었다. 그 중 3개 연구는 감염률을 조사하였고, 6개 연구는 모체의 항체반응, 7개 연구는 항체전달, 3개 연구는 국소적 부작용, 그리고 5개 연구는 전신 부작용 발생을 보고하였다. 이 연구의 상세한 내용은 다름 링크에서 볼 수 있다.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