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과분류
  • 주제별분류
Q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드물지만 뇌정맥동혈전증 발생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의 임상 양상은 어떻습니까?

담기
A

근거수준

코로나19 백신관련 뇌정맥동혈전(Cerebral Venous Sinus Thrombosis, CVST)는 사망률이 매우 높습니다. 적시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관련된 연구 결과를 메타분석으로 종합한 연구의 결과, 코로나19 백신접종 후 CVST가 발생한 80명의 환자들 중 31명(39.24%)가 사망했다. 사망률은 연령(P = .733), 성별 (P = .095), 백신 유형(P = .798), 혈소판 수(P = .93), 그리고 병발질환- 고혈압(P = .734) 및 당뇨(P = .758)- 등과는 의미 있는 관련성이 없었다. 그러나 사망률은 백신 접종 후 CVST 증상 발생 시점까지의 경과 기간과 관련되었다(P = .022). 코로나19 백신접종 후 CVST 발생 환자에 항응고제 치료를 할 경우 생존 가능성이 높았(P = .039). 두 개내 출혈(P = .012)이나 피질정맥 혈전증(P = .021)이 발생한 경우는 사망 가능성이 높았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연구에서는 코로나19 백신과 관련된 CVST는 사망률이 높으며 적시에 진단하고 치료해야만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것으로 결론내렸다.

이 연구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치명적 합병증이 될 수 있는 CVST의 유병률과 임상 양상을 통계적으로 확인한데 의의가 있다.

상기 연구는 2022년 1월, 에 게재된 논문, ‘Cerebral Venous Sinus Thrombosis Following COVID-19 Vaccination: A Systematic Review’에 근거하였다. 메타분석으로 시행된 이 연구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들 중 드물지만 뇌정맥동혈전(CVST) 발생이 보고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백신접종 후 발생한 CVST의 기본적 특성과 임상양상, 치료 그리고 예후를 체계적으로 고찰하였다. 문헌검색은 PRISMA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2020년 지침을 따라 시행하였으며, PubMed, Embase, 그리고 Google Schola 데이터베이스에 2021년 9월까지 수록되고 코로나19 백신접종 후 CVST 발생을 보고한 문헌을 검색하였다. 검색된 문헌에서 CVST 환자의 기초적 데이터와 백신 유형, 임상소견, 치료, 그리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25개 연구에서 코로나19 백신접종 후 CVST가 발생한 환자 80명이 최종 분석 대상이 되었다. 이 연구의 상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볼 수 있다.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