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과분류
  • 주제별분류
Q

코로나-19 항체치료와 관련한 임상지침은 무엇입니까?

담기
A

근거수준

미국국립보건원에서 권고하는 코로나-19에 대한 항체치료의 일반적 지침(2022년 4월 29일 업데이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괄호 속의 권고강도 및 증거수준에 대한 설명
권고의 강도: A=강하게 권고, B=중등도로 권고, C=약하게 권고
증거의 수준: I=중요한 결함이 없는 하나 이상의 무작위배정 실험에서, IIa=기타 무작위배정 실험 혹은 무작위배정 실험의 부집단분석에서, IIb=비무작위배정 실험 혹은 관찰적 코호트연구에서, III =전문가 의견

● anti-SARS-CoV-2(코로나-19 바이러스) 단크론항체(Monoclonal Antibodies, mAbs) 치료를 고려하는 경우는 코로나-19가 아닌 다른 이유로 입원한 경증에서 중등증의 코로나-19 환자 혹은 미국식품약청(FDA)이 외래환자 치료에 긴급사용승인(EUA) 기준을 충족하는 환자이어야 한다.

● 고위험 환자에서 중증의 코로나-19로 악화될 위험이 상당히 큰 경우로, 백신접종을 하지 않았거나 면역체계 이상을 초래하는 기저질환으로 인해 백신접종을 했어도 적절한 면역반응이 형성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환자들이다. 사용 가능한 약제가 대상이 되는 모든 환자들에게 제공될 수 없을 때는 다음링크를 참고하여 우선순위를 정한다
(https://www.covid19treatmentguidelines.nih.gov/overview/prioritization-of-therapeutics/).

● 현재 NIH 패널의 항SARS-CoV-2 mAbs 치료 권고는 중증으로 진행할 위험이 큰 경증에서 중등증의 비입원환자의 치료에 사용하는 것이다.


벱텔로비맙(Bebtelovimab)

● 12세 이상에서 팍스로비드와 렘데시비르를 사용할 수 없고, 임상적으로 적정한 경우( CIII)로 한정하여 벱텔로비맙 175mg을 IV 주사한다. 치료는 증상 발현 후 7일 이내에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한다. 링크 https://www.covid19treatmentguidelines.nih.gov/management/clinical-management/nonhospitalized-adults--therapeutic-management/ 참고)
● 베텔로비맙은 아나필락시스와 같이 중대한 과민반응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에서 투여해야 한다. 주입 과정 및 주입 후 최소1시간 동안 환자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Bamlanivimab Plus Etesevimab, Casirivimab Plus Imdevimab, 그리고 Sotrovimab

● 오미크론(B.1.1.529) 및 그 하위변종이 우세종이 된 상황에서는 Bamlanivimab Plus Etesevimab, Casirivimab Plus Imdevimab, 그리고 Sotrovimab를 코로나-19 치료에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한다(AIII).


노출 후 SARS-CoV-2 감염 예방에 SARS-CoV-2 mAbs 사용

● 노출 후 예방(post-exposure prophylaxis, PEP)을 위한 목적으로 bamlanivimab plus etesevimab와 casirivimab plus imdevimab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한다. 이러한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오미크론이 우세종인 상황이기 때문이다.(AIII)


노출 전 SARS-CoV-2 감염 예방에 SARS-CoV-2 mAbs 사용

● 노출전예방 (PrEP)의 목적으로, 성인 및 청소년(나이 12세 이상 및 체중 40kg이상)에게 tixagevimab 300mg plus cilgavimab 300mg (Evusheld) 3mL IM으로 2차례투여를 권고한다(BIII).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대상이 될 수 있다: SARS-CoV-2에 감염력이 없고 (AND)

■ 면역체계가 중등증 혹은 중증으로 손상되어 코로나-19 백신에 절절한 면역반응을 나타낼 수 없는 경우
■ 코로나-19 백신이나 그 구성 성분에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킨 병력이 있어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완료할 수 없는 경우.

● 이전에 한 차례 tixagevimab 150 mg plus cilgavimab 150 mg를 투여받은 경우로, FDA EUA에 의하면 2차 투여는 가능한 한 빨리 시행되어야 한다:
■ 1차 투여로부터 3개월이 지나지 않았으면 2차에는 tixagevimab 150mg plus cilgavimab 150mg을 투여해야 한다.
■ 1차 투여로부터 3개월 이상 경과했으면 2차에는 tixagevimab 300mg plus cilgavimab 300mg을 투여해야 한다.

● tixagevimab plus cilgavimab은 코로나-19 백신접종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며, 백신이 권고되는 비접종자에게 혹은 백신에 적절한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들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 tixagevimab plus cilgavimab 공급이 제한된 상황에서는 코로나-19가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환자에게 우선 투여해야 한다(공급이 제한된 상황에서의 항체치료 우선순위는 다음 링크를 참고한다): https://www.covid19treatmentguidelines.nih.gov/overview/prioritization-of-therapeutics/


코로나-19 회복기 환자 혈장(COVID-19 Convalescent Plasma, CCP)

●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기 전에 수집된 CCP를 코로나-19 치료에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한다.(AIII)
● 면역체계가 정상인 입원한자의 코로나-19 치료에 CCP를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한다.(AI)
●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된 후에 수집된 고농도의 CCP를 면역체계가 손상된 환자 혹은 면역체계가 정상인 비입원 코로나-19 환자에게 사용할 것 혹은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기에는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


항-SARS-CoV-2 면역글로불린

항-SARS-CoV-2 면역글로불린을 코로나-19 cfy에 사용할 것을 혹은 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기에는 증거가 불충분하다.

코로나-19의 항체 치료와 관련하여 한국 질병관리청에서는 의료인들에게 권고안을 독자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미국 NIH 권고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다.

위에서 제시한 항체치료 관련 미국 NIH 권고의 원문은 다음 링크에서 볼 수 있다.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