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과분류
  • 주제별분류
Q

당뇨병 혈당 조절제는 뇌졸중 예방에도 효과적인가요?

담기
A

근거수준

이제까지 뇌졸중 예방에 어떤 당뇨병 약물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지만 통합된 결과가 부족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뇌졸중 예방에 SGLT-2 억제제와 GLP-1 작용제는 뇌졸중 예방에 효과적인지에 대한 체계적 고찰과 메타분석을 통해 수행되었습니다. 뇌졸중은 세계적으로 사망위험 2위이며, 국내에서도 암, 심장질환, 폐렴과 함께 4대 사망 원인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연구결과, 당뇨병 혈당 조절제인 SGLT2 억제제와 GLP-1 수용체 작동제는 뇌졸중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뇌졸중 예방에 대한 당뇨병 약물의 효과 평가를 위하여 수행된 연구방법은 MEDLINE, EMBASE, the Cochrane Central Register of Controlled Trials과 the ClinicalTrials.gov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체계적 고찰과 네트워크 메타분석이 수행되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총 2,861편의 보고서와 1,779편의 임상시험이 선정되었고 이 가운데에서 79편의 무작위대조군임상시험연구가 포함기준을 충족하여 최종 206,387명의 환자가 분석에 포함되었습니다.



네트워크 메타분석 결과, GLT-2 억제제와 GLP-1 수용체 작용제는 뇌졸중 발생 위험을 각각 19%, 17%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억제 효과는 혈당 조절이 어려운 환자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결론적으로 최신 당뇨병 치료제인 SGLT2 억제제와 GLP-1 수용체 작동제는 당뇨병 환자에게 뇌졸중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