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과분류
  • 주제별분류
Q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 감소에 효과적인가요?

담기
A

근거수준

글루코코르티코이드(glucocorticoids)의 항염증 및 면역조절 효과가 중증 지역사회 획득 폐렴 환자의 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 여부는 논란의 여지가 지속되고 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 )는 광범위한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으나, 지역사회 획득 폐렴(Community-acquired pneumonia, CAP)의 보조 치료에 대한 논란이 지난 수십 년 동안 지속되어 왔다.


최근 메타분석 결과에 따르면 중증 CAP(severe CAP, sCAP)에 대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치료는 단기 사망률을 줄이는 데 잠재적인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장 출혈이나 병원 내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기계적 환기, 패혈성 쇼크, 다발성 장기 기능장애 증후군(multiple organ dysfunction syndrome, MODS)의 위험을 낮추고 입원 기간을 단축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최근 Heart Lung 저널 2024년 최신호(65권 59호)에 보고 되었습니다. 또한 ICU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중증 지역사회 획득 폐렴 환자 중 하이드로코르티손을 투여받은 환자는 위약을 투여받은 환자보다 28일까지 사망 위험이 더 낮았음을 NEJM (2023) 388권 21호를 통해 발표되었다.


연구방법은 2000년 1월 1일부터 2023년 5월 5일까지 발표된 논문 중에서 이중 맹검을 실시한 무작위시험대조군 연구설계(RCTs) 연구를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논문 추출을 위하여 PubMed, Embase 및 Cochrane을 포함한 데이터베이스를 광범위하여 포괄적으로 검색하였으며, 최종 12편의 RCT논문에서 2,446명의 환자와 800명의 환자가 무작위로 배정되어 분석에 포함되었다.


연구결과,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치료는 중증 CAP(sCAP) 환자의 단기 사망률을 줄이고 CAP 환자의 병원 입원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치료는 기계적 환기가 필요한 위험, 패혈성 쇼크 및 다발성 장기 기능 장애 증후군(MODS)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음이 메타분석을 통해 밝혀졌다. 하지만 위장관 출혈 및 병원 내 감염과 관련하여 코르티코스테로이드군과 대조군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사용하면 고혈당증의 위험은 증가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증 지역사회 획득 폐렴 환자(sCAP) 또는 sCAP로 진행될 위험이 있는 폐렴 환자에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을 할 수 없다는 강력한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중환자실(ICU)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중증 지역사회 획득 폐렴 환자 중에서 하이드로코르티손을 투여받은 환자는 위약을 투여받은 환자보다 28일까지 사망 위험이 더 낮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 포함된 중증 집단에서 사망률은 위약보다 하이드로코르티손 그룹에서 유의미하게 낮게 보고되었다(6% vs.12%).
의견